성인학습 지도자의 자질과 성인학습 지도 원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5-02 13:11
본문
Download : 성인학습 지도자의 자질과 성인학습 지도 원리.hwp
성인학습,지도자의,자질과,성인학습,지도,원리,사범교육,레포트
성인학습 지도자의 자질과 성인학습 지도 원리
* 성인학습 지도의 실제
1)성인학습 지도자의 자질
놀스(Knowles, 1980)가 안드라고지(andragogy)의 관념을 설명(說明)하면서 지
적한 것처럼 성인을 대상으로 하는 학습 지도는 교육자가 일정한 目標(목표)와
방향으로 이끌어 가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 스스로 학습하는 과정을 도와
주는 것이다. 따라서 학습자의 학습 동기를 유발하고 지속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은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에서도 중요하지만, 학습
자의 자발성과 주도성에 근간하고 있는 성인학습 지도의 맥락에서 더욱 강
조될 수밖에 없다. 무엇보다도 지도자가 학습활동을 지원하는 데 필요
한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충분히 가지고 있을 때, 지도자 자신뿐만 아니
라 학습자도 학습활동에 상대하여 신뢰하고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따
둘째, 공감적 태도의 범주는 학습자의 입장을 이해하고…(skip)





레포트/사범교육
순서
성인학습 지도자의 자질과 성인학습 지도 원리 , 성인학습 지도자의 자질과 성인학습 지도 원리사범교육레포트 , 성인학습 지도자의 자질과 성인학습 지도 원리
설명
Download : 성인학습 지도자의 자질과 성인학습 지도 원리.hwp( 49 )
성인학습 지도자의 자질과 성인학습 지도 원리
성인학습 지도자의 자질과 성인학습 지도 원리
다. 그는 충분히 동기화가 이루어진 상태에서 학습 지도를 담당
하는 성인 교육자가 가지는 기술과 자질을 크게 전문성(expertise), 공감적
태도(empathy), 열정(enthusiasm), 명확성(clarity) 그리고 culture적 reaction 성
(cultural responsiveness)의 범주로 구분하여 제시하였다. 로드코프스키는
이들 다섯 가지 범주에 해당하는 속성은 성인학습 지도자들이 교육과 훈련
을 통해서 충분히 습득 ? 심화할 수 있다고 보았다.
로드코프스키(Wlodkowski, 2008)는 성인학습의 지도에서 동기의 중요
성을 지속적으로 강조해 왔다. 그는 학습자의 학습 참여 동기를 극대화하
는 책략을 제시하는 한편, 학습 지도자 스스로도 지도활동에 상대하여 동기
화가 잘 이루어지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첫째, 전문성 범주는 성인학습 지도자의 지식 수준과 교육활동에 대한
준비능력을 포함한다. 다시 말해, 동기화가 잘되
어 있는 지도자일수록 학습자에게 적절하고 실질적인 지원과 안내를 할 수
있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