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급식 편식교정을 위한 튼튼이 반 운영事例(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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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2-23 20:30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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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레포트/의약보건
Ⅰ. 서 론
Ⅱ. 추진내용 및 방법
1. 실시기간 및 대상
2. 영양교육과정
3. 기호도·식습관·영양지식조사 및 교육과定義(정의) 평가
Ⅲ. 결과 및 고찰
1. 대상자의 일반사항
2. 식품에 대한 기호도의 alteration(변화)
3. 영양지식의 alteration(변화)
4. 식습관 및 식태도의 alteration(변화)
5. 아동의 자가평가 및 호로그램평가
Ⅳ. 요약 및 결론
5. 아동의 자가평가 및 호로그램평가
본 영양교육과정을 마친 후 교육에 참가한 아동들의 opinion을 수렴한 결과 참가한 아동의 90.3%의 아동이 ‘편식교정에 도움이 되었고 재미있었다’라고 답하였고, 6.7%가 ‘편식교정에 도움은 되지 않았으나 재미있었다’, 3%가 ‘편식교정에 도움은 되었으나 재미없었다’고 하여 본 영양교육과정이 아동들의 흥미를 유발하기에 충분했을 뿐만 아니라 편식교정 效果를 보았음을 알 수 있었다.up학교급식편식교정 , 학교급식 편식교정을 위한 튼튼이 반 운영사례의약보건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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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영양교육전후 총 30가지 채소류, 해조류, 과일류 및 김치류에 대한 아동들의 기호도를 조사한 결과 전체식품에 대해 기호도가 증가하였는데 특히, 상추, 당근, 시금치, 무, 양배추, 버섯, 호박 기호도가 증가하였으며, 김치류의 기호도도 유의하게 증가하였다.
차시별 호로그램중 아동들이 평가한 가장 좋았던 내용은 조리실습(48.6%), 게임(26%), 강의(12.5%) 모두다(6.8%), 비디오시청(6.1%)순으로 나타났으며, ‘앞으로 나의 의지’에 대한 항목에 대해 응답한 아동들 거의 대부분(98.7%)이 ‘편식하지 않을래요’라고 적어 본 교육과정이 긍적적인 效果가 있었음을 알 수 있었다.
2. 채소를 중심으로 비타민과 무기질에 대한 영양소등에 대한 주 1회씩 총 6주간의 영양교육을 실시한 결과 아동들은 영양지식 향상, 편식습관 개선, 아침 식사율 증가가 유의하였고 올바른 식사예절, 규칙적인 식사, 김치 섭취 율의 증가라는 바람직한 교육의 效果를 볼 수 있었다.
Ⅳ. 요약 및 결론
급식을 실시하는 초등학교 아동들의 채소식품에 대한 편식지도를 위하여 초등학교 3,4학년 332명을 대상으로 학교를 중심으로 개발한 본 영양교육과정을 실시한 후 식품에 대한 기호도, 식습관, 식태도 및 영양지식의 alteration(변화) 와 수업에 참여한 아동들의 자가평가를 통해 교육의 效果를 평가한 결과는,
1. 비만도를 기준으로 볼 때 교육에 참여한 아동의 31.3%가 저체중이나 과체중 또는 비만으로 영양불균형 상태에 있음을 알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