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유물론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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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09-18 16:16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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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무것에도 의지할 데가 없는 음렬 작곡가의 노고`라는 아도르노의 비유에는 고독한 자의 페이토스에 대한 칭찬이 들어있다 루카치의 말처럼 그는 고독이 서로를 알지 못하는 도회인들의 공통적이며 보편적인 속성임을 인정한다. 그러나 아도르노는 불안과 고독을 주관적인 의식이 아니라 歷史(역사)적으로 매개된 것, 즉 객관적인 성격을 띤 것이며 歷史(역사)적으로는 형성된 것일 뿐 아니라 인간의 `원초적 현상`이라고 반박하고 있다
` 고독을 극단적인 데 까지 추구`한 사람이 쉔베르크라고 아도르노는 말하고 있다 그 이유는 먼저 쉔베르크가 고독을 잉태하여 분만한 12음기법에 그 가치가 있다 12음기법은 그가 전통·조성음악의 가상에 도전하여 얻은 승리라 한다. 12음기법이란 재료를 조…(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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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도르노(Theodor W. Adorno)
아방가르드의 이념이 인간을 본래 고독한 것이라 본다는 지점에 동의하면서도 루카치와는 달리 아방가르드를 옹호한 학자가 아도르노이다. 루카치가 아방가르드를 리얼리즘의 해체로 본것과 정반대로 아도르노는 아방가르드가 `리얼리즘의 자진계를 그려내고 있다`고 생각했다.
아도르노는 아방가르드 예술이 가장 진보된 예술이라는 입장을 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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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생활을 하면서 한번쯤 듣게 되는 유물론을 이해하는데 아주 유용한 자료입니다. 꼭 한번 보시고 유물론을 완벽하게 이해하시길 바랍니다. 그는 아방가르드를 歷史(역사)적으로 이미 전개되었고 또 지금도 전개되고 있는 것으로 여기고 있지만, 그의 아방가르드 理論은 급진적 아방가르드로서의 쉔베르크를 가장 중심적인 위치로 부각시겼다. 꼭 한번 보시고 유물론을 완벽하게 이해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