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선덕 여왕과 모란 고사의 진실 > campusweek6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campusweek6

[사회과학]선덕 여왕과 모란 고사의 진실

페이지 정보

본문




Download : [사회과학]선덕 여왕과 모란 고사의 진실.hwp





설명


[사회과학]선덕%20여왕과%20모란%20고사의%20진실_hwp_01.gif [사회과학]선덕%20여왕과%20모란%20고사의%20진실_hwp_02.gif [사회과학]선덕%20여왕과%20모란%20고사의%20진실_hwp_03.gif [사회과학]선덕%20여왕과%20모란%20고사의%20진실_hwp_04.gif [사회과학]선덕%20여왕과%20모란%20고사의%20진실_hwp_05.gif [사회과학]선덕%20여왕과%20모란%20고사의%20진실_hwp_06.gif

Download : [사회과학]선덕 여왕과 모란 고사의 진실.hwp( 40 )





[사회과학]선덕 여왕과 모란 고사의 진실




레포트/인문사회
순서

사회과학,선덕,여왕과,모란,고사,진실,인문사회,레포트
[사회과학]선덕 여왕과 모란 고사의 진실


1. 선덕 여왕과 모란 고사의 진실
선덕여왕과 관계된 많은 설화 가운데서도 가장 인지도가 높은 것은 선덕여왕 지기삼사라 하겠고, 그 중에서도 맨 처음 이야기인 모란 고사가 단연 으뜸간다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2. 여왕에 대한 시선
1) 당서에 비친 선덕여왕
정관 9년 사신으로 하여금 천자의 부절을 가지고 선덕여왕을 주국에 명하면서 낙랑군왕 신라왕에 봉하였다고 했다. 연후, 구당서 안에서 당태종과 선덕여왕 간의 외교적 사항의 처음은 정관 17년에 신라가 당나라에게 구조를 요청하는 일이었다. 사실성을 의심케 만드는 모란 고사 안의 내용은 결국 이 개연성을 제시한 논자들에 의해 부분적, 개략적인 언급이 이루어져 오기는 했다. 그리하여 가장 신빙할 만한 reference(자료)가 되는 한국과 中國의 사서 등을 통해 선덕여왕에 대한 이미지 재점검이 필요하다. 실제 삼국유사는 말할 것도 없거니와 삼국사기에서 역시 열전 뿐 아니라 박혁거세나 호동왕자의 경우처럼 본기 기록의 안에도 얼마든지 설화적 개입이 이루어져 있음을 볼 수 있는 까닭이다. 당태종은 이에 옥새…(skip)



[사회과학]선덕 여왕과 모란 고사의 진실 , [사회과학]선덕 여왕과 모란 고사의 진실인문사회레포트 , 사회과학 선덕 여왕과 모란 고사 진실


다. 이야기 안에서 선덕여왕은 진정한 지혜와 낭만의 주인공임에 틀림없다. 하지만 역사(歷史)와 문학, 회화 분야를 아울러 살펴야만 하는 포괄적 관점에서 아쉬움을 남기고 있고, 또한 이야기 생성의 동기 면에서 세밀한 analysis(분석) 이 요구되는 면이 있다아 그리하여 지금부터 역사(歷史)적 사실과 설화적 요소의 양면을 고려해 모란 고사의 진실에 접근해 나가고자 한다. 아울러 모란 고사 자체에 대하여도 단순히 삼국사기나 삼국유사의 내용 analysis(분석) 에만 의지 하지 않고 역시 이 여왕의 시대에 이루어진 허다한 설화들과의 유기적인 관계 안에서 이해가 깊어질 수 있다아 그리하여 여기서는 선덕여왕 모란 고사에 대한 설화적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는 수준에서 접근 하였다. 그러면 과연 여왕의 어떠한 면모가 이러한 이야기를 산출시킬 수 있었는지, 아니면 혹 다른 연유로 인해 조성된 이야기인지를 확인하는 일이 설화의 정확한 이해를 위해 의미 있다고 본다.

REPORT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campusweek.co.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campusweek.co.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