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理論 과 비고스키(Vygotsky)의 인지발달理論 비교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01-06 08:40
본문
Download :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이론 과 비고스키(Vygotsky)의 인지발달이론 비교.hwp
1. 1. 2. 내용
1.1. 1.1. 1) Piagettheory 의 기본concept(개념)
Piaget는 인간의 사고과정이 출생에서부터 성숙할 때까지 서서히 근본적으로 變化(변화)하며 항상 세계에 대한 의미를 추구한다고 가정하며 사고 變化(변화)(인지 발달)에 influence을 주는 네 가지의 요인을 제시하였다. 네 번째는 평형화(equilibration)로 사고에서 실제의 變化(변화) 과정으로, 인간은 계속적으로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 사고의 적절성을 검토한다. 그러나 Piaget는 인간의 지적 발달이 인간의 각 단계에 따라 질적으로 다르게 일어난다고 생각하였고, 인간이 어떻게 정보를 수집하고 조직함으로써 그들의 environment(환경) 을 의미 있게 하는가를 기술하는 모형을 고안하여 인간 사고의 발달 단계를 기술하였다.
다. 인간이 탐색, 시험하며 관찰하여 정보를 통합하고 조직하여 environment(환경) 에 대해 행동함으로써 우리의 사고 과정도 동시에 變化(변화)한다. 세 번째는 사회적 경험(social experience)으로 인지 발달은 사회적 관계나 다른 사람에 의한 학습에 influence을 받는 것이다.
① 인지
인지란 여러…(drop)
,인문사회,레포트
설명
%EC%9D%98%20%EC%9D%B8%EC%A7%80%EB%B0%9C%EB%8B%AC%EC%9D%B4%EB%A1%A0%20%EA%B3%BC%20%EB%B9%84%EA%B3%A0%EC%8A%A4%ED%82%A4(Vygotsky)%EC%9D%98%20%EC%9D%B8%EC%A7%80%EB%B0%9C%EB%8B%AC%EC%9D%B4%EB%A1%A0%20%EB%B9%84%EA%B5%90_hwp_01.gif)
%EC%9D%98%20%EC%9D%B8%EC%A7%80%EB%B0%9C%EB%8B%AC%EC%9D%B4%EB%A1%A0%20%EA%B3%BC%20%EB%B9%84%EA%B3%A0%EC%8A%A4%ED%82%A4(Vygotsky)%EC%9D%98%20%EC%9D%B8%EC%A7%80%EB%B0%9C%EB%8B%AC%EC%9D%B4%EB%A1%A0%20%EB%B9%84%EA%B5%90_hwp_02.gif)
%EC%9D%98%20%EC%9D%B8%EC%A7%80%EB%B0%9C%EB%8B%AC%EC%9D%B4%EB%A1%A0%20%EA%B3%BC%20%EB%B9%84%EA%B3%A0%EC%8A%A4%ED%82%A4(Vygotsky)%EC%9D%98%20%EC%9D%B8%EC%A7%80%EB%B0%9C%EB%8B%AC%EC%9D%B4%EB%A1%A0%20%EB%B9%84%EA%B5%90_hwp_03.gif)
%EC%9D%98%20%EC%9D%B8%EC%A7%80%EB%B0%9C%EB%8B%AC%EC%9D%B4%EB%A1%A0%20%EA%B3%BC%20%EB%B9%84%EA%B3%A0%EC%8A%A4%ED%82%A4(Vygotsky)%EC%9D%98%20%EC%9D%B8%EC%A7%80%EB%B0%9C%EB%8B%AC%EC%9D%B4%EB%A1%A0%20%EB%B9%84%EA%B5%90_hwp_04.gif)
%EC%9D%98%20%EC%9D%B8%EC%A7%80%EB%B0%9C%EB%8B%AC%EC%9D%B4%EB%A1%A0%20%EA%B3%BC%20%EB%B9%84%EA%B3%A0%EC%8A%A4%ED%82%A4(Vygotsky)%EC%9D%98%20%EC%9D%B8%EC%A7%80%EB%B0%9C%EB%8B%AC%EC%9D%B4%EB%A1%A0%20%EB%B9%84%EA%B5%90_hwp_05.gif)
%EC%9D%98%20%EC%9D%B8%EC%A7%80%EB%B0%9C%EB%8B%AC%EC%9D%B4%EB%A1%A0%20%EA%B3%BC%20%EB%B9%84%EA%B3%A0%EC%8A%A4%ED%82%A4(Vygotsky)%EC%9D%98%20%EC%9D%B8%EC%A7%80%EB%B0%9C%EB%8B%AC%EC%9D%B4%EB%A1%A0%20%EB%B9%84%EA%B5%90_hwp_06.gif)
레포트/인문사회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理論의 배경과 定義(정의) 을 설명(說明)하고 Vygotsky의 인지발달理論과의 비교 分析한 리포트입니다.레포트 ,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이론 과 비고스키(Vygotsky)의 인지발달이론 비교인문사회레포트 ,
Download :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이론 과 비고스키(Vygotsky)의 인지발달이론 비교.hwp( 80 )
순서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理論 과 비고스키(Vygotsky)의 인지발달理論 비교
Ⅰ. 피아제의 생애
Ⅱ. Piaget의 인지발달theory
1. 배경
2. 내용
1) Piagettheory 의 기본concept(개념)
2) 인지발달의 세 가지 변인
3) 인지발달 단계
3. 피아제 theory 의 의의와 교사의 역할과 이 theory 의 비판
1) 피아제 theory 의 의의와 교사의 역할과 교육의 의미
2) 앞으로 교육이 나아갈 방향
3) 피아제 theory 의 비판
Ⅲ. Vygotsky의 인지발달theory
1. 배 경
2. 내 용
3. Vygotsky theory 의 교육적 적용 및 시사점
Ⅳ. Piagettheory 과 Vygotsky theory 의 차이점
1. 공통적인 견해
2. 차이점
1) 평형화와 내면화
2) 학습, 발달의 concept(개념)과 관계
3) 교육적 상호작용
4) 언어와 사고의 관계, 자기중심적 언어
Ⅴ. 結論
Ⅵ. 서지사항 및 사이트
Ⅱ. Piaget의 인지발달theory
1. 배경
인간의 지능에 대한 탐구는 Jean Piaget(1896-1980) 이전까지는 주로 지능의 구조와 요인을 밝히며 지적 능력을 양적으로 측정(measurement)하려는 것이었다. 첫 번째는 생물적 성숙으로 생물적 變化(변화)의 표현으로 이미 유전적으로 계획되어 있으며 거의 수정될 수 없다. 1960년대에 들어서 인간은 자신의 경험을 스스로 조직할 수 있는 능동적 존재라는 주장을 바탕으로 Piaget의 theory 이 인정을 받기 처음 했다.
보고서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이론의 배경과 개념을 설명하고 Vygotsky의 인지발달이론과의 비교 분석한 리포트입니다. 1920년부터 1960년까지 심리학은 행동주의 심리학이 주류를 이루며 인간의 발달이 주로 environment(환경) 에 의해 influence을 받는다는 것으로, 인간의 발달과 행동이 생물학적으로 결정된다는 것을 부정하며 연령의 증가나 발달 단계보다는 인간이 처해있는 environment(환경) 적 influence에 관심을 두었다. 또한 성숙은 다른 모든 變化(변화)에 대한 생물적 근거를 제공한다고 볼 수 있따 두 번째는 활동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