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mpusweek.co.kr [교육] 교육과정 이론의 변천 > campusweek5 | campusweek.co.kr report

[교육] 교육과정 이론의 변천 > campusweek5

본문 바로가기

campusweek5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


[교육] 교육과정 이론의 변천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6-15 16:35

본문




Download : 교육과정 이론의 변천.hwp





2. 지식의 형식

1. 형식도야 理論
※ 대표적인 지식 중심의 교육과정 理論
2. 7자유과
[이용대상] 교육


2. 인간중심 교육과정의(定義) 학습

1. 형식도야 理論
교육과정 이론의 변천에 대해 요약했습니다.
※ 1910년대 말에 시작해서 1920년대에 하나의 理論으로 확립되었으며, 1950년대 말 학문중심 교육과정이 등장할 때까지 미국은 물론 우리나라를 비롯한 전세계 여러 나라의 교육과정에 많은 influence(영향)을 끼쳤다. [참고자료] 교육과정과 교육평가(김경배, 김재건, 이홍숙) [자료범위] 교육 [이용대상] 교육
4. 교육과정 재개념(槪念)주의 유형

▶ 형식도야 理論은 19세기의 능력심리학에 근거하는 것

제 3장. 교육과정 理論의 변천
[교육] 교육과정 이론의 변천

1. 교육과정 재개념(槪念)주의 등장

※ 최초의 전문적인 교육과정 연구가 시작되던 20세기 초 이전의 모든 교육과정을 지칭
교과중심 교육과정
설명


▶ But 현재 우리의 교육과정을 살펴보면 지식 중심의 교육과정이 완전히 힘을 잃었다고 할 수 없음
2. 7자유과
[참고 ] 교육과정과 교육평가(김경배, 김재건, 이홍숙)
3. 형식도야 理論에 대한 비판
경험중심 교육과정

제 2절. 경험중심 교육과정

▶ 제임스, 손다이크의 實驗(실험)의 결과들은 형식도야 理論이 주장하는 능력의 전이를 일부 부정

3. 형식도야 理論에 대한 비판

▶ 형식도야가 중요한 교육목적이 될 수 있는 것은 도야된 형식이 전이되기 때문
※ 가르치는 목적 - 정신의 도야 ← 형식도야 理論
1. 경험중심 교육과정으로의 change(변화)

2. 교육과정 재개념(槪念)주의 의미
[ 범위] 교육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 특별히 도야의 가치가 큰 교과를 가르칠 것을 제안
▶ 학습자 중심의 진보주의 교육철학이나 산업화의 influence(영향)으로 인해 사회적 효율성을 강조하는 사회적 분위기 속에서 찾아볼 수 있다.

▶ 교육목적 : 심근의 연마 - 기억력을 도야하기 위해서는 반복적인 암기 연습 중요
교육과정 이론의 변천, 교과중심 교육과정, 경험중심 교육과정, 학문중심 교육과정, 인간중심 교육과정, 교육과정 재개념주의,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교육과정 교육평가
순서
교육과정 이론의 변천-3246_01_.gif 교육과정 이론의 변천-3246_02_.gif 교육과정 이론의 변천-3246_03_.gif 교육과정 이론의 변천-3246_04_.gif 교육과정 이론의 변천-3246_05_.gif
▶ 형식도야 理論에서 형식 = 심근

제 2절
제 4절. 인간중심 교육과정

▶ 7자유과 : 문법, 수사학, 논리학, 대수 , 기하, 천문학, 음악 등
제 5절. 교육과정 재개념(槪念)주의
제 3장. 교육과정 理論의 변천
2. 경험중심 교육과정의(定義) 종류
다.
1. 인간중심 교육과정의(定義) 제 관점

교육과정 이론의 변천에 대해 정리했습니다. → 지식 교육이 단순히 지식을 기억하는 데만 목적을 두지 않기 때문
▶ But 형식의 도야는 특수한 지식이나 기술의 연마라기보다는 일반적인 능력에 해당하는 것이기 때문에 그것의 전이가 보다 일반적으로 광범위하게 이루어질 수 있음



3. 교육과정 재개념(槪念)주의 공헌과 한계
제 1절

제 3절. 학문중심 교육과정
▶ 직접적인 사용이 가능한 대부분의 지식은 구체적인 특수한 상황에서만 적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그것을 배운 상황과 똑같은 상황에서만 전이가 이루어짐

제 1절. 교과중심 교육과정

Download : 교육과정 이론의 변천.hwp( 57 )


▶ 우리의 정신은 지각, 기억, 추리, 상상, 감정, 의지 등과 같이 뚜렷이 6가지 능력으로 이루어짐
1. 경험중심 교육과정으로의 change(변화)


3. 경험중심 교육과정의(定義) 공헌과 비판
1. 지식의 구조

▶ 형식의 도야 = 6가지 심근의 연마 → 능력연마설
▶ 듀이 - 지식의 획득은 주관의 능동적인 활동을 통해서 이루어진다고 보았다.
REPORT 73(sv75)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campusweek.co.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

[저작권이나 명예훼손 또는 권리를 침해했다면 이메일 admin@hong.kr 로 연락주시면 확인후 바로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If you have violated copyright, defamation, of rights, please contact us by email at [ admin@hong.kr ] and we will take care of it immediately after confirmation.
Copyright © campusweek.co.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