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교육과정 이론의 변천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6-15 16:35본문
Download : 교육과정 이론의 변천.hwp
2. 지식의 형식
1. 형식도야 理論
※ 대표적인 지식 중심의 교육과정 理論
2. 7자유과
[이용대상] 교육
2. 인간중심 교육과정의(定義) 학습
1. 형식도야 理論
교육과정 이론의 변천에 대해 요약했습니다.
※ 1910년대 말에 시작해서 1920년대에 하나의 理論으로 확립되었으며, 1950년대 말 학문중심 교육과정이 등장할 때까지 미국은 물론 우리나라를 비롯한 전세계 여러 나라의 교육과정에 많은 influence(영향)을 끼쳤다. [참고자료] 교육과정과 교육평가(김경배, 김재건, 이홍숙) [자료범위] 교육 [이용대상] 교육
4. 교육과정 재개념(槪念)주의 유형
▶ 형식도야 理論은 19세기의 능력심리학에 근거하는 것
제 3장. 교육과정 理論의 변천
[교육] 교육과정 이론의 변천
1. 교육과정 재개념(槪念)주의 등장
※ 최초의 전문적인 교육과정 연구가 시작되던 20세기 초 이전의 모든 교육과정을 지칭
교과중심 교육과정
설명
▶ But 현재 우리의 교육과정을 살펴보면 지식 중심의 교육과정이 완전히 힘을 잃었다고 할 수 없음
2. 7자유과
[참고 ] 교육과정과 교육평가(김경배, 김재건, 이홍숙)
3. 형식도야 理論에 대한 비판
경험중심 교육과정
제 2절. 경험중심 교육과정
▶ 제임스, 손다이크의 實驗(실험)의 결과들은 형식도야 理論이 주장하는 능력의 전이를 일부 부정
3. 형식도야 理論에 대한 비판
▶ 형식도야가 중요한 교육목적이 될 수 있는 것은 도야된 형식이 전이되기 때문
※ 가르치는 목적 - 정신의 도야 ← 형식도야 理論
1. 경험중심 교육과정으로의 change(변화)
2. 교육과정 재개념(槪念)주의 의미
[ 범위] 교육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 특별히 도야의 가치가 큰 교과를 가르칠 것을 제안
▶ 학습자 중심의 진보주의 교육철학이나 산업화의 influence(영향)으로 인해 사회적 효율성을 강조하는 사회적 분위기 속에서 찾아볼 수 있다.
▶ 교육목적 : 심근의 연마 - 기억력을 도야하기 위해서는 반복적인 암기 연습 중요
교육과정 이론의 변천, 교과중심 교육과정, 경험중심 교육과정, 학문중심 교육과정, 인간중심 교육과정, 교육과정 재개념주의,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교육과정 교육평가
순서





▶ 형식도야 理論에서 형식 = 심근
제 2절
제 4절. 인간중심 교육과정
▶ 7자유과 : 문법, 수사학, 논리학, 대수 , 기하, 천문학, 음악 등
제 5절. 교육과정 재개념(槪念)주의
제 3장. 교육과정 理論의 변천
2. 경험중심 교육과정의(定義) 종류
다.
1. 인간중심 교육과정의(定義) 제 관점
교육과정 이론의 변천에 대해 정리했습니다. → 지식 교육이 단순히 지식을 기억하는 데만 목적을 두지 않기 때문
▶ But 형식의 도야는 특수한 지식이나 기술의 연마라기보다는 일반적인 능력에 해당하는 것이기 때문에 그것의 전이가 보다 일반적으로 광범위하게 이루어질 수 있음
3. 교육과정 재개념(槪念)주의 공헌과 한계
제 1절
제 3절. 학문중심 교육과정
▶ 직접적인 사용이 가능한 대부분의 지식은 구체적인 특수한 상황에서만 적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그것을 배운 상황과 똑같은 상황에서만 전이가 이루어짐
제 1절. 교과중심 교육과정
Download : 교육과정 이론의 변천.hwp( 57 )
▶ 우리의 정신은 지각, 기억, 추리, 상상, 감정, 의지 등과 같이 뚜렷이 6가지 능력으로 이루어짐
1. 경험중심 교육과정으로의 change(변화)
3. 경험중심 교육과정의(定義) 공헌과 비판
1. 지식의 구조
▶ 형식의 도야 = 6가지 심근의 연마 → 능력연마설
▶ 듀이 - 지식의 획득은 주관의 능동적인 활동을 통해서 이루어진다고 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