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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이러한 평가는 정당하다고 말 할 수 …(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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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명칭과 작품

경기체가는 고려시대 후기 새로운 이념 세력으로 등장한 신흥 지식인들에 의해 형성되어 16세기까지 지속되었던 정형시를 이름하는 시가의 한 양식이다. 경기체가는 문학의 양식으로 인식되면서 근대에 들어 붙이기 스타트한, 이에 대한 명칭은 아직 통일되어 있지 못하다. 경기체가는 13세기 초에 한림별곡을 스타트으로 조선시대까지 그 명백히 유지되었던 시가 양식이다. 관점에 따라 별곡, 별곡체, 별곡체가 등등의 여러 가지로 불리고 있어 자못 혼란을 빚고 있따 제각기 나름대로의 타당한 논리와 근거를 갖고 있기는 하지만, 그 가운데서 그래도 가장 무난한 명칭은 역시 경기체가로 보아야 할 것이다. 고려 중엽 이후, 탱크 동원에서 정권을 잡고 문신들을 사그리 말살해버린 무신정권 시대, 일부 배고픈 문인들이 “이긴 우리 편이여”를 외치며 집권층의 문하를 들락날락하며 배불리 먹게 되고 벼슬도 높아져 신흥 사대부 계층을 형성하게 되는데 이들이 주로 작자층이 된다 그리고 조선 초에도 건국에 대한 경기체가가 지어졌는데 그 작자층은 조선조 건국에 참여한 유신들이다. 그래서 내용도 조선조 건국에 개한 찬양이 많다. 이는 엄정한 형식과 독특한 표현어법으로 여말 선초 문화 변동기의 歷史(역사)적 전환을 주도했던 신흥 지식인 특유의 사유방식을 드러내고 있기 때문에, 그 특징이나 성격이 비교적 선명하다. 이유는 경기체가가 이의 장르적 성격을 가장 정확하게 드러내 주는 명칭이라는 점, 일반적으로 오늘날 가장 널리 통용되고 있는 명칭이라는 점에 있따

2. 형식과 전통성

경기체가의 특징이 가장 쉽게, 인상적으로 받아들여지는 요인은 역시 특이한 형식에 있따 한국의 정형시 가운데서도 그 틀이 가장 빡빡하게 짜여져 있고 작품의 표현이 한문투성이어서, 보기에 따라 한시도 우리말 시가도 아닌 어정쩡한 인상을 강하게 풍기기까지도 하고 있따 이런 까닭으로 흔히 이에 대하여 ‘기형적’이라는 관형어를 붙여 비판적인 평가를 내리는 것이 통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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