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후기 여성의 현실과 미시적 관점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21 12:06
본문
Download : 조선후기 여성의 현실과 미시적 관점.hwp
다른 하나는 양반중심의 유교적 통치체제가 공고해졌다고 보는 것이다. 다만 이 두 관점은 서로 반대편에 있다고 생각할지 모르지만, 그들의 연구가 ‘커다란 일반화’라는 점에서 그다지 다르게 보이지 않는다는 점을 말하고 싶다. 다시 말해서 여성사의 시각에서 보는 것은 사회의 소수자의 시각에서 보는 것이다. 여기서 소수자라는 것은 그 수가 적다는 것이 아니라, 사회의 중심 권력에서 밀려난 존재라는 의미이다.
그러한 주도권 싸움에 끼지 않았던 여성은 남성과 비교할 때 사회의 중심적 영역에 자리하지 못하였다. 곧 주변적 위치에 놓인 사람들에 대한…(생략(省略))
조선후기 여성의 현실과 미시적 관점






다. 그 하나는 조선후기 사회가 역동적인 사회라고 보는 시각이다. 결국 조선후기 사회사는 어느 계층이 어떻게 성장하여 향촌사회에서 어떻게 주도권을 쥐고 경제적인 이득과 정치적인 effect(영향) 력을 확보할 수 있었는가를 설명(explanation)하는 데 초점을 맞추었던 것이다.조선후기여성의현실과 , 조선후기 여성의 현실과 미시적 관점경영경제레포트 ,
Download : 조선후기 여성의 현실과 미시적 관점.hwp( 40 )
조선후기여성의현실과
설명
1. 들어가며
2. 큰 흐름 그리고 사소하고 이례적인 것들
3. 작은 것들 사이의 차이
4. 실마리 찾기: 경상도 단성현에 살았던 여성들의 현실
5. 나오며
2. 큰 흐름 그리고 사소하고 이례적인 것들
조선후기를 바라보는 한국사학계의 시각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뉜다. 이제 조선후기 사회를 이해하려면 어느 사회세력이 주도권을 쥐었는가 아닌가에 대한 관심뿐 아니라, 사회의 주도권을 잡으려는 생각조차 갖지 못한 대다수의 사람들이 어떻게 생각하고 어떻게 살아갔는가를 살필 필요가 있는 것이다. 이러한 두 견해에 대해 이 글에서 다시 되풀이되는 시비를 가릴 생각은 없다. 이 두 관점 모두 사회를 alteration(변화) 인가 지속인가라는 큰 틀로 묶어서 설명(explanation)하는 것이다. 여성적 시각에서 연구하는 것은 사회의 중심에서 벗어난 존재에 대한 관심과 맥을 같이 한다. 이에 따르면 기존의 양반체제는 무너져갔으며, 하층민들은 자신의 입지를 넓혀 나갔다.
그런데 이러한 연구를 통해서 조선후기에 주도권을 가진 세력이 변했다는 것을 밝혔는지는 몰라도, 주도권을 쥐거나 쥐려고 노력한 세력에만 관심을 갖는 시각은 전혀 alteration(변화) 하지 않았다. 그리고 alteration(변화) 와 지속의 문제를 특히 사회 구성원의 신분alteration(변화) 또는 향촌 사회에서의 실질적 주도권 장악 여부 등의 문제를 통해 설명(explanation)해 왔다.
조선후기 여성의 현실과 미시적 관점에 대한 글입니다.순서
레포트/경영경제
,경영경제,레포트
조선후기 여성의 현실과 미시적 관점에 대한 글입니다.